#로더합격공식
#hl940
로더 운전기능사 시험에 합격하실 수 있는 방법을 간단하게 적어보겠습니다.
I. 필기시험
우선 필기시험은 유튜브로 최신 문제 풀이 동영상을 보시면 됩니다.
유형이 쉽게 바뀌는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 유튜브 영상만 보셔도 합격하실 수 있을 듯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반드시 종이책을 봐야 한다'는 분이 계시다면
최신판 기출문제집을 사서 보시면 됩니다.
기출은 거의 그대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문제와 정답만 외우고 가셔도 어렵지 않게 합격하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II. 실기시험
저는 조금 놀랐습니다.
실기 시험날에 감독관님께서
"로더를 한 번도 안 타보신 분?"
"저요", "저요", "저요".....
"이분들은 이따 시험 시작하기 전에 차에 올라가셔서 한 번씩 보시기 바랍니다."
와... 유튜브만 보시고 오셨다고?
이 시험 이거 위험한 시험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로더는 사이즈가 큰 건설기계이고
시험에선 많은 양의 흙을 굴토하고 배토(성토, 盛土)를 해야 하는 작업인데...
아무튼 제가 시험보는 날 지켜보니
시간대별로
시험 응시자들(보통 시험 시간대별로 12명 내외) 중 1~3명 정도만 합격했습니다.
물론 타고난 센스가 있는 분도 계실 듯합니다.
그런 분들을 제외하고
일반적인 분들이라면
실기시험을 진행하는 학원에서
시간제로 1시간만이라도 강습을 받고 시험을 치르시길 바랍니다.
그러시면 바로 합격하실겁니다.
왜냐하면, 저도 다른 분들도 모두
그 정도 타고 합격했거든요.
물론 강습료(일반적으로 시간당 20~25만 원)가
부담스러우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시면 한번 학원에 부탁해 보세요
혹시 두 명이 한 시간만 예약해도 되는지요...
그래서 가능하다고 하시면
시험을 같이 보신 분이나,
로더 자격에 관심이 있는 분을 섭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참고하시라고
로더 실기 시험 순서(공식 포함)를 간단하게 요약해드립니다.
1. 로더에 승차한 뒤
2. 문을 닫고
3. 다리 사이의 레버로 좌석을 조정하고
4. 안전 벨트를 착용합니다.
5. 감독관에게 손을 듭니다. 그러며 호각 소리가 나며 이후 1분 이내에 출발선을 통과해야 합니다.
6. 브레이크를 밟고
7. 사이드브레이크를 풀고
8. 붐을 살짝 올리고
9. 전진 기어를 넣고
10.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고 엑셀을 밟아 줍니다. 물론 엑셀 활용은 시험 시간을 고려해서 하시면 됩니다.
11. 굴토 작업구간 선을 앞바퀴가 넘으면(앞바퀴 fender 뒤에 작업구간 선이 걸리면) 브레이크를 밟아 정지하고
12. 버킷을 지면으로 내립니다.
13.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고 엑셀을 약간 밟아 전진합니다. 그러면 흙이 버킷에 더 잘 담깁니다.
14. 붐을 살짝 올리고 버킷도 닫아(안쪽으로) 줍니다. 이때 흙이 가득 차지 않았다면 붐을 살짝 올린 상태에서 버킷을 닫기 전에 엑셀을 약간 밟아 흙을 더 채워줍니다.
15. 이후 후진 기어를 넣고 후진합니다(이때 버킷의 높이는 지면에서 60 ~ 90cm를 유지합니다). 후진은 뒷바퀴 펜더(fender) 연결 부위가 출발선에 위치할 때까지 하면 됩니다. 마지막 사진의 사이드 미러를 확인하세요.
16.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전진 기어를 넣고, 핸들(스티어링 휠, steering wheel)을 왼쪽으로 끝까지 감습니다.
17. 브레이크에서 천천히 발을 떼고 전진합니다.
18. 오른쪽 컵홀더가 굴토 구간 왼쪽 선과 일치하면 일시 정지(세 번째 사진을 참고하세요)하신 후,
19. 기어를 중립에 높고 붐 스틱을 뒤로 당기며 엑셀을 밟아 버킷을 높게 들어 올립니다(참고로 저는 연습 때 '하단부 실린더의 상단 끝 연결 볼트'를 '눈 높이(제 키는 182cm입니다)'에 맞췄습니다. 그런데 시험 때에는 이 보다 높게 맞췄습니다. 왜냐하면, 시험 직전에 감독관님께 '버킷을 끝까지 올리면 감점되는지' 여쭤보니 그렇지 않다고 하셨기 때문입니다. 이는 시험 보실 때 해당 감독관님께 다시 한 번 더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버킷을 더 높게 들어 올리면 차는 좀 흔들려도 배토 작업이 조금 더 수월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자신에게 맞는 높이를 찾으셨다면... 그대로 하시는 것이).
20. 이후 전진 기어를 넣고 브레이크에서 발을 천천히 떼고 핸들(steering wheel)을 오른쪽으로 천천히 감으면서 차를 일직선으로 맞춥니다.
21. 버킷을 포함한 차체가 나이론 줄에 닿지 않는 지점에서 정지합니다.
22. 버킷을 천천히 열며(스틱을 오른쪽으로) 살짝 전진합니다. 감독관님께서 흙이 남아 있지 않다면 버킷을 끝까지 열지 않아도 된다고 하셨습니다. 이것도 시험 전에 다시 한 번 더 질문해보시기 바랍니다.
23. 배토가 마무리 되면, 버킷 밑면이 지면과 수평이 되게 접습니다.
24. 후진 기어를 넣고, 오른쪽 백미러를 보며 후진하다 번호판 윗면이 노란색 테두리선에 닿으면 정지합니다(네 번째 사진 참고).
25. 핸들(steering wheel)을 왼쪽으로 끝까지 감고 천천히 후진합니다.
26. 18번과 같은 위치(컵홀더)에서 일시 정지해서 붐을 아래(지면에서 30 ~ 50cm 높이)로 내려줍니다.
27. 이후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고 천천히 후진하며 백미러로 펜더(fender) 테두리 검은 색 몰딩과 노란색 차선을 수평으로 맞춥니다.
28. 계속 후진하다, 오른쪽 원형 볼록 거울에서 '펜더(fender) 중앙에 움푹 들어간 곳(어피치 손가락이 가르키는 곳)이 코스 시작선(출발선 아님, 가장 끝에 있는 노란색 선)과 겹칠 때 정지합니다.
29. 기어를 중립에 놓고
30. 붐을 지면에 내려 놓습니다.
31. 사이드 기어를 잠그고
32. 안전 벨트를 풀고
33. 로더를 바라보며, 즉 앞이 아닌 뒤로 돌아, 하차합니다.
위 내용을 암기하고
시간제로 한 시간만 등록하고 연습하시면
거의 다 합격하실 수 있으실 듯합니다.
자 그럼
화이팅입니다.
꾸벅
기획·전략전문가 정도전
https://www.youtube.com/shorts/Fl42YnHtE-c
https://www.youtube.com/watch?v=zHHwWPfhjZE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중기운전기능사 실기 공식 요령 팁 정리 (8) | 2024.09.28 |
---|---|
이용사 실기 시험 후기, 휘경동 서울국가자격시험장 내부 구조 (4) | 2024.09.11 |
외래잡초, 식물보호기사, 식물보호산업기 (0) | 2024.05.19 |
공인중개사 역대 합격률, 누적 합격률 20.3% (0) | 2024.05.17 |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순서 연습 - 이미지 트레이닝用 (0) | 2024.05.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