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기업들이 9월부터 내년도 사업계획(Business Plan for 2024)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이제 연휴가 끝났으니 본격적으로 사업계획을 확정하기 위해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사업계획 수립 시 정말 중요한 지표가 바로 경제성장률입니다.
물론 GDP growth이외의 세부 지표들도 살펴봐야 하지만, 역시 GDP가 가장 Suitable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지난 6월에 OECD에서 발표했던 내년도 경제성장률 전망을 다시 한 번 더 곱씹어봤습니다.
사업계획(물론, 전략과 예산도 포함)을 확정하기 전에 시장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했는지 다시 한 번 더 점검해보기 위해서입니다.
아래 그래프는 OECD 웹페이지에서 캡처한 자료입니다. 2023년과 2024년 경제성장률 전망을 깔끔하게 그래프로 비교했습니다. 2023년은 오렌지 그리고 2024년은 진한 네이비 색으로 표시했습니다.
우선, 주요 국가들(Major economies) 탭을 살펴보면, 전 세계의 2024년 경제성장률은 올해 2.7%에서 0.2%p 상승한 2.9%로, 그리고 OCED 국가들은 올해 예상치와 동일한 1.4%로 전망했습니다. 물론, 이 그래프에 우리나라도 나와있습니다. 중간에 하늘색으로 Highlight 해드렸습니다. 올해 1.5%에서 0.6%p 정도 상승한 2.1%로 전망됐네요.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제는 대기업이 성장을 주도하는 구조라 경제성장률의 상승이 현재의 상황을 얼마나 개선시킬지도 고민해보셔야 할 듯합니다. 왜냐하면, Industry 등에 따라 좀 상이하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OECD 국가들을 세분해서 살펴봤습니다. 본인의 타깃 시장의 성장률를 다들 체크하셨겠지만, 곧 발표될 전망을 다시 한 번 더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OCED에서 발표한 9월 경제성장률 전망은 다시 업로드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