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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인감도장 만들기 인감증명서 발급 받기

by 개두리 2022. 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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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감이란?

 

표준국어대사전상

'인감(도장 인印, 거울 감鑑)'은

'당사자의 동일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관공서에 미리 제출해 두는 특정한 인발'이라고 정의돼 있습니다.

 

그리고 '인발(도장 인印, 발)'은

'도장을 찍은 형적'이라고 정의돼 있습니다.

 

참고로, '형적(형상 형形, 발자취 적跡)'은

'사물의 형상과 자취를 아울러 이르는 말'로 '모습'이나 '자국'과 비슷한 말입니다.

 

그리고 인감을 굳이 영어로 표현하자면 '(Personal) Seal or Signet' 정도일 듯합니다.

 

이제 인감이 무엇인지 감이 잡히셨을 것입니다.

 

 

2. 인감/인감증명서의 용도?

 

일반적으로, 인감은 중요한 거래나 행위(법률행위, 신분행위, 소송행위 등)를 할 때 사용됩니다. 

 

그리고 인감증명서(印鑑證明書)는 이런 거래나 행위에 관한 서류에 날인된 인감이 '행정청에 등록된 도장과 일치한다, 즉 그 사람 것이 맞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서류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예를 들면, 인감과 인감증명서는

주로 '부동산 매매(매도 및 매수)', '자동차 매매', '대출 등 금융기관과의 거래', '비즈니스상의 거래', '법원을 통한 소송 및 심판청구' 등에서 사용됩니다. 

 

 

3. 인감/인감증명서 만들기/등록하기

 

그러면 지금부터 인감을 주민센터에 등록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인감을 등록하시기 위해서는

'①인감으로 사용할 도장(개인 성명이 새겨진 도장)'과 '②신분증'을 지참하고

거주지(=관할) 주민센터로 방문하셔서,

번호표를 뽑고, "인감도장을 만들러 왔습니다"라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인감도장을 등록(새로 만드실)하실 때에는

반드시 거주지를 관할하는 주민센터로 가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인감도장의 분실 등으로 인감을 변경하실 때에도 반드시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참고로, 인터넷으로 구매한, 기계로 새긴, 도장을 인감으로 등록하실 때에는

이름이 새겨진 부분에 날카로운 칼 등으로 가볍게 흔적을 남기시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을 위해서....

 

아무튼, 인감을 등록하는 과정은 10분 정도 소요되며 이때 '지문도 스캔'하고 또 지장도 찍어야 합니다.

 

 

4. 인감증명서 발급하기

 

이렇게 인감을 등록하신 후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발급 비용은 한 부당 600원(2022. 7월 기준)입니다.

 

그리고 물론, 인감증명서는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가 아니더라도 어디에서나 자유롭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꼭 아셔야 할 점은 인감증명서는

무인민원발급기나 인터넷(정부24)을 통해서는 발급 받으실 수 없다는 것입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건강 조심하시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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